티스토리 뷰
1년 내내 다채로운 꽃 축제가 열리는 자연 그대로의 비밀정원 Sanghyowo Botanical Garden. 피터래빗 포토존과 아이들이 좋아하는 기차 타고 구경할 수 있는 서귀포에서 꼭 한 번쯤은 가봐야 할 봄내음이 가득한 상효원 수목으로 초대합니다.
제주 튤립축제 상효원 소개 및 관람안내
자연 그대로의 자생식물 보고 곶자왈 상효원은 한반도 남단의 아름다운 섬 제주도 서귀포시에 소재한 약 8만여 평 규모의 수목원입니다. 상효원은 북쪽으로 한라산을 배경으로 남쪽으로는 서귀포 바다를 향해 완만한 경사를 이룬 해발 300~400m 산록에 위치하고 있으며 제주 토종의 한란, 새우란과 같은 식물의 원생지일뿐만 아니라 식물의 규모, 수종의 다양성, 희귀성을 물론 수령 100년 이상의 노거수와 상록거목들이 밀집한 동양 제일의 식물원이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닌 녹원입니다. 상효원 내에는 엄마의 정원, 약용식물원, 비밀의 정원, 곶자왈 등 16개의 테마의 정원들이 조성되어 있어 공간 별로 다채로운 식물들을 세심하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관람 시간은 약 2시간 정도 소요되며 , 매년 다양한 주제로 꽃 축제가 열리며 봄내음이 가득한 3-4월에는 튤립축제가 이어질 예정입니다. 또한 식물자원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데, 멸종위기의 식물을 보존 및 전시, 연구하는 공간이며 상효원 내에는 캠핑장이 있어 푸른 전망과 녹색이 가득한 수목원을 바라보며 머물 수 도 있습니다. 상효원의 이용시간은 3월에서 9월은 오전 9시부터 19시까지(매표마감 18시)이며 10월부터 2월은 오전 9시~ 오후 18시(마지막매표 17시)이며 이용시간은 업장 사정상 변경될 수 있습니다. 입장료는 성인 만 19세 이상 9,000원, 경로 만 65세 이상은 7,000원, 청소년(중학생, 고등학생)은 7000원, 어린이(36개월~초등학생)는 5000원에 이용할 수 있으며 제주도민 신분증 제시 시 30% 할인됩니다. 상효원은 관람방법이 도보를 이용하는 방법과 기차투어를 통해 관람하는 방법이 있으며 아이와 함께라면 기차투어를, 자연 그대로를 느끼고 싶다면 도보를 이용한 관람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식물원의 사계 & 이달의 식물-튤립
상효원에서는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 내내 다양한 꽃을 만날 수 있습니다. 봄에는 봄을 대표하는 매화, 튤립, 철쭉, 참나무 꽃, 루피너스, 벚꽃, 만병초 등 다양한 봄꽃을 전시하여 관람객들에게 기분 좋은 꽃향기를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변신하는 상효원을 만날 수 있다. 여름에는 수 십만 년 전 제주도의 화산활동으로 용암이 흘러 만들어진 계곡의 바위와 암석 위에서 숲이 형성되어 제주의 허파 기능을 하고 있는 신비한 곶자왈 숲을 거닐 수 있으며 수백 가지의 꽃과 나무들, 그리고 이 여름과 가장 잘 어울리는 아름다운 꽃 산파책스 축제가 열립니다. 상효원의 가을을 하면 떠오르는 메리골드와 핑크뮬리가 플라워 가든을 화려하게 장식한다. 메리골드와 핑크뮬리 외에도 백일홍, 단풍나무, 코스모스 등 가을의 향기에 흠뻑 취할 수 있는 수목목을 만날 수 있습니다. 새하얀 눈이 어우러진 겨울에는 화려하게 핀 동백나무와 추운 겨울을 이겨내는 수목들과 겨울 초화들의 강인한 생명력을 볼 수가 있으며 눈이 내린 상효원은 마치 북유럽에 온 것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제주의 봄을 알리는 '튤립'은 3월 초부터 시작하여 4월 10일까지 한 달간 축제가 열릴 예정입니다. 따뜻한 농장에서 자란 튤립들은 벌써 만개하였으며 3월의 상효수목원은 벌써 화사한 튤립들의 천국입니다. 상효원에 따르면 수목원 관람로를 따라 조성된 엄마의 정원과 플라워가든에는 추운 겨울을 이겨낸 해피, 다이너스티, 퍼플플래그, 골드아펠돈 등 23종의 튤립이 빨간빛, 자줏빛, 노란빛, 분홍빛으로 화려하게 수를 놓고 있습니다. 튤립 외에 도 아네모네, 크리산세멈, 팬지, 비올라, 매화, 능수도화, 살구꽃 등 다양한 화초와 유실수에 핀 꽃들의 관람객들의 춘심을 자극하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축제 기간 동안에는 가족이 함께 즐기는 다양한 이벤트와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해 특별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상효원의 다양한 부대시설안내
상효원안에는 다양한 부대시설이 있습니다. 한식으로 이루어진 메뉴가 준비되어 있는 '한식당 소낭아래'는 영업시간 open 11:00 ~ close 17:00으로 운영되며 4인상, 2인상, 혹은 단품들로 메뉴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8세 이상일 경우에는 1인 1 메뉴를 권장하며 24시 전 예약이 가능하고 반찬, 공깃밥이 무한리필로 제공이 됩니다. 한식당은 제주도 특산물인 흑돼지, 딱새우, 문어, 전복등외에 다양한 조리방법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상효원 들어가는 입구에 위치한 '카페델보스케'는 귀여운 나무늘보 캐릭터가 돋보이는 카페입니다. 카페 곳곳에 나무늘보 캐릭터들이 보였고 카페 외부에는 테이블이 마련되어 있어 날씨가 좋은 날에서 실외에서 상효원의 풍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계절의 정원을 지나다 보면 상효원을 테마로 한 '미니갤러리&기프티샵'이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기념품뿐만 아니라 한복체험, 메리골드 꽃차 체험, 에코백 만들기 체험, 티셔츠 만들기 체험은 다양하게 운영되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만병초원을 지나보이는 '카페테리아 구상나무'는 상효원의 아름다운 정원 내 가장 높은 곳에 위 취한 구상나무와 함께 어우러져 브런치 타임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상효원에서 또 빼놓을 없는 공간이 있습니다. 바로 '상효홀'입니다. 이곳은 웨딩(컨벤션)+바다, 바람을 콘셉트로 한 최신 시설 연회장입니다. 날씨가 좋은 날에서 실외에서 결혼식을 올릴 수 있으며 결혼식 후에는 상효홀로 자리를 옮겨서 맛있는 음식과 함께 다 같이 어우러져 기쁨을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 외에도 돌잔치, 혹은 모임 등의 행사를 상효원과 사전협의 후 예약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 에도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약 200평 규모의 바운싱 돔과 다양한 열대식물을 관람할 수 있는 전시 온실 '와랑와랑'이 있으니 가족, 연인과 함께 상효원에 방문하셔서 포근함을 느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