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특별하고 다양한 해양동물이 전시되어 있는 박물관입니다. 전시장에는 40년 동안 수집한 실물표본을 관찰하며 탐색할 수 있고 바닷속 해양동물과 함께 친해지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과 숲놀이터를 통해 흥미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제주여행 <해양동물박물관> 관람 전시장 소개
제주 표선에 위치한 '해양동물박물관'은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색다른 테마로 전시가 되어있습니다. 첫 번째로 '인간과 바다'라는 주제로 예로부터 인간은 바다에 의존하여 생활하고 있으며 바닷속의 다양한 해양동물은 미술과 음악, 영화 등의 소재로서 그 어느 주제보다도 강렬하고 흥미롭게 표현되고 있다고 표현하며 역사, 문화 속 물고기의 상징, 시와 소설 속의 해양동물, 바다와 음악, 영화 속 해양동물 등 인간과 바다의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전시장에는 '다양한 종류의 해양동물'로 전체 동물의 97% 차지하는 무척 동물과 각각의 형태와 습성을 가진 경골어류, 생물종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ART Wall 등 바닷속 각양각색의 해양동물을 소개하며 세계에서 제일 큰 키다리게와 살아있는 화석 투구게, 독성이 있는 어류, 공생하는 어류등의 해양생물의 특징을 하눈에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전시장에는'다양한 서직지의 해양동물'이라는 주제로 연산호와 아열대성 어류가 어우러져 아름다운 제주도 남쪽 바다, 바다와 육지가 만나는 조간대와 갯벌, 그 속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생물들을 디오라마관에서 한눈에 관찰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전시관은 '상어특별관'이라는 주제로 전 세계적으로는 약 450종, 우리나는 40여 종의 살고 있는 상어 들 중 고래상어, 백상아리, 귀상어, 환도상어, 은상어 등 이빨과 비늘, 형태가 제각각인 특징을 비교하며 관람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전시관은 '민물고기'입니다. 우리나라의 하천에는 약 250여 종의 민물고기가 살고 있으며 그중에는 오직 우리나라에만 살고 있는 ' 한국의 고유종'과 '귀중한 천연기념물'등이 있습니다. 이미 멸종된 토종철갑상어, 연어의 감동적인 산란보습 천연기념물인 어름치와 황쏘가리 등 우리나라 이 땅의 역사가 깃든 물고기들을 만나볼 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섯 번째 전시관은'해양동물의 이용과 보존'이라는 주제입니다. 세계의 바닷속 해양생물은 인류의 중요한 식량자원이기도 하지만 생물다양성은 한 국가의 재산입니다. 따라서 해양동물을 이용하고 보존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우리 바다의 맛있는 물고기 이야기와 물개, 물범 등 Cites에 등록된 세계적으로 희귀한 해동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해양동물박문관에는 실제 표본을 토대로 하여 관찰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장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체험안내 및 숲 놀이터 이용방법
박물관 안에는 단순한 관람만이 아닌 다양한 체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입구에서 들어서면 백상아리와 돌고래, 개복치가 있는 포토존이 준비되어 있는데 이 모형은 실제표본을 활용해서 만들어진 것으로 사진 찍는 것에 그치지 않고 준비된 체험학습지와 함께 돋보기로 관찰하며 문제를 풀어보며 체험할 수 있습니다. 전시장 곳곳에 체험 스폿이 준비되어 있어 해양동무물을 관찰한 것을 토대로 작성 혹은 그림으로 표현이 가능하며 미션완료 후에는 선생님과 함께 내용을 읽어보고 문제도 풀어보며 단순한 채점이 아닌 관람 시 놓칠 수 있었던 해양동물의 특징에 대해서도 기억할 수 있으며 미션완료 스탬프와 함께 선물도 받을 수 있습니다. 체험학습지는 아이 수준에 맞춰 여러 가지로 제작되어 있다고 하니 재방문을 한 아이 또는 성인들도 다른 문제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체험으로는 상어 스탬프 찍기가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상어 스탬프와 함께 체험종이가 주어지며 12종의 상어를 찾아서 찍어보며 상어들의 특징들 또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인어공주, 백곰, 펭귄 양초 만들기, 해양동물 컬러링북 꾸미기 등 아이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이 준비되어 신청 후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실외에는 제주의 바람과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야외공간과 함께 숲 놀이터가 있습니다. 바다 위에 떠 있는 부표를 재활용하여 놀이터를 재구성하였으며 주변에는 공 던지기, 나무트랙, 숲길 걷기, 원반 던지기, 그네 타기 등 이 있어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놀거리들이 다양합니다. 곳곳에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 스폿도 있으니 이 또한 즐길 수 있는 묘미가 아닐까 싶습니다.